[Spot Research]인터넷 회사가 기업공개까지 걸리는 시간과 필요한 매출성장률은? by Mahesh VC

basic_thumbnail

 

MAHESH  VC에서 인터넷 회사가 기업공개(IPO)에 성공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이를 위해 필요한 매출 성장률에 대한 글을 번역/요약했습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goo.gl/YLsPcX


소셜미디어, 시장, e커머스, 디지털미디어/게임, 여행 총 5개 분야의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했습니다.


 

1. 몇 년이 걸렸을까?

11
위의 그래프는 2000년 이후 기업공개를 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이베이(eBay_1998)와 야후(Yahoo_1996)처럼 2000년대 이전에 IPO가 이루어진 기업은 제외되었습니다.) 도표를 보시면 통상적으로 IPO까지 “8년”, 모바일 시장의 경우 “9년”이 걸렸습니다. e커머스의 경우 3년부터 16까지 회사별로 가장 큰 격차를 보였습니다.


 

얼마나 성장하던 회사였을까?

아래 도표들의 Y축은 IPO전 3년부터 IPO 1년 후까지 5년 간 매출 성장률을 나타냅니다.

 

  • 소셜미디어

12

페이스북(Facebook), 링크드인(LinkedIn), 트위터(Twitter) 모두 IPO전후 연간 100 ~ 200%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 시장

13

미국 P2P대출 플랫폼 렌딩클럽(Lending Club)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미국 부동산 리서치 회사 질로우(Zillow)는 100%성장률에서 IPO후 에는 더 급속히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회사들은 IPO 후 성장률이 30% ~ 80%사이에서 머물며 성장률이 둔화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e커머스

4

e커머스 기업은 5개 분야 중 단연 최고로 빠른 성장을 보였습니다. 세계 최대의 소셜 커머스 기업 그루폰(Groupon)의 매출은 2009년 1500만달러, 2010년에는 3억1300만달러, 2011년에는 16억원달러로 급속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수입 유아용품 쇼핑몰 줄리(Julily) 또한 IPO전 연간 674%성장률을 보이며 대부분의 기업들이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 미디어/게임

5

이 분야는 e커머스 기업처럼 소비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기 때문에 비슷한 성장세을 보였습니다. 유명한 미국의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인 넷플릭스(Netflix)를 제외하고 다른 기업들은 IPO전 급격한 성장을 이룬 기록이 있습니다.

 

  • 여행

6

예외적으로 2000년 이전에 IPO에 성공한 기업을 포함하였습니다.


몇몇 회사는 기업공개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몇몇 기업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기업의 규모, 시장의 역동성, 수익률 등 다른 지표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각각의 기업이 노출된 환경과 고유의 특성이 달라 조사 결과를 한 마디로 단정짓기 어려웠습니다. 다만 IPO시장은 고도성장을 이루는 기업과 잠재력이 큰 시장을 높게 평가한다는 것은 확실했습니다.

 

 

 

2
0

소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