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지식] 2017년 영국의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트렌드 전망

insight

 

영국의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시더스(Seedrs)에서 게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https://goo.gl/SDPeQ1)


시더스는 2016년에 134건의 펀딩을 성공시키고 총 8,500만 파운드의 투자를 유치하며 기록적인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보허스트(Beauhurst)에 따르면, 최근 시더스는 영국 내에서 가장 활발한 비상장 투자 플랫폼으로도 선정된 바 있습니다.

seedrs

영국의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업계 전반에 걸쳐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에 대한 사모투자의 규모를 앞지르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따라 일반 대중들과 벤처캐피탈 간의 공동투자 사례도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분기가 거듭될수록 펀딩 모집금액 및 투자금액이 꾸준히 상승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지난 2013년 3만 파운드의 펀딩을 성공한 바 있는 Veeqo와 같은 기업은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위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다시 활용했는데, 그 영향으로 지난 4분기에는 펀딩별 평균 투자금액 78만 파운드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2017년에 또 어떠한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2017 pre

 

공동투자 펀딩의 증가

우리는 일반 대중들과 벤처캐피탈 간의 공동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리한 바에 따르면, 주요 공동투자 파트너로는 Draper Esprit, Unilever Ventures, Ascot Capital, Zoopla 등이 있습니다.

Draper Esprit의 CEO인 Simon Cook과 같은 저명한 벤처캐피탈리스트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기존의 전통적인 투자자들 간의 협력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한 강한 신뢰를 표출한 바 있습니다. 또한 그는 “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그리고 일반 대중들이 함께 협력하여 최고의 기업가들을 위한 장기적 관점의 자금 조달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함께라면 글로벌 기업을 만들어내고 그 수익을 더 널리 공유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EIS / EIS 제도의 영향력 지속

우리는 올해에도 여전히 투자규모의 지속적인 증가를 보게 될 것이고, 공동투자 파트너들도 점차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세의 가장 큰 원동력은 역시 SEIS / EIS 제도입니다.

시더스의 2016년 포트폴리오를 보면 소규모 펀딩이 중소 및 대규모 펀딩 보다 더 높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SEIS / EIS 제도를 통한 세금감면 혜택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 영향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브렉시트 이후 영국 정부의 기업 활성화 방침에 따라 SEIS / EIS 제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SEIS / EIS 제도 설명 다시보기 : http://insight.yinc.kr/?p=2859

seis

다만 세금감면 혜택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며 향후 변경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본 플랫폼은 법적, 재정적 자문 또는 조세 관련 조언을 제공하지 않으며, 이 블로그의 어떠한 내용도 그러한 자문이나 조언을 위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법적, 재정적 내용 및 조세 관련 사항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반 투자자 부류의 다각화

투자자들은 여전히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시더스의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를 보면 10개 이상의 포트폴리오을 보유한 투자자들은 특정 업계에 국한되지 않은 투자 경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투자자들이 위험을 최소화하고 잠재적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선구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7년은 EdTech, MedTech, 그리고 AI의 시대

지난 2016년에는 우버(Uber)와 같은 수요 기반(On-demand) 비즈니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을 행사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수요 기반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지만,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임에 따라 이미 자리를 잡은 대형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자금이 집중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요 기반 비즈니스는 투자자들이 사업 모델을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 매우 적합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요식업과 같은 ‘물질적’ 비즈니스도 견고한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지난 1년 동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2017년에는 에듀테크(Education Technology)와 메디테크(Medical Technology) 분야가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기존 인기 분야를 넘어서는 핵심 업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우리는 인공지능(AI) 기업들이 더 저렴하고 현실성 높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대규모 자금 조달을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0
0

소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