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김밥 시대가 열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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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원김밥, 요리로 격상되다

2000년 중반 김밥은 값싸고 빠르게 식사를 할 수 있는 분식의 대표메뉴였습니다.  천원김밥, 김밥천국, 천원이야기 등 다양한  체인점이 생길만큼 천원짜리 김밥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당시 김밥 한 줄에 1,500원은 비싸게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그림1. 천원김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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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최근 기본 김밥이 3,000원인 프리미엄 김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경기는 여전히 불황이지만 음식에 대한 생각이 바뀌면서 외식 트렌드가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프리미엄 김밥은 건강한 식재료, 새로운 조합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고다치즈, 에담치즈, 견과류 등 기존에 들어가지 않는 식재료를 첨가하여 김밥은 이제 요리로 격상되고 있습니다.

2010년 프리미엄 김밥의 원조격인 압구정 리김밥과 고봉민 김밥이 문을 열었고 2013년부터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에는 다양한 프랜차이즈가 등장하며 가맹점수가 본격적으로 증가했습니다.  2014년 신규개점 수 기준 프랜차이즈 TOP 10 에 무려 3업체가 프리미엄 김밥 브랜드였습니다. 2014년 고봉민 김밥인 217개, 바푸리 140개, 바르다김선생 94개점이 새로 오픈했습니다.

그림2. 분식 및 김밥 전문점 매출액 추이 및 고봉민 김밥 가맹점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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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표적인 프리미엄 김밥집은 압구정 리김밥, 로봇김밥, 바르다김선생, 바푸리, 얌샘깁밥, 고봉민 김밥인입니다. 공통적으로 프리미엄 김밥이지만 추구하는 가치는 조금씩 다르며 김밥 한 줄 가격은 4천 원 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림3. 프리미엄 김밥 업체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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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주요 프리미엄 김밥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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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각 사


프리미엄 김밥의 단면은 고급 식재료와 예쁜 색감을 부각시킬 수 있어 SNS에서 김밥계의 샤넬, 김밥계의 에르메스라고 불리며 인기가 확산되었습니다. 여기에 10년 동안 지속된 메가트렌드인 웰빙이 최근에는 식재료 고급화의 형태로 나타나며 프리미엄 김밥의 색다른 식재료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5. 프리미엄 김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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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경닷컴

프리미엄김밥은 백화점 식품관에도 진출했으며 최근에는 개장 이후 10일동안 150만명 이상이 방문한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하남’에 리김밥이 입점했습니다.

그림6. 스타필드 하남 및 입주업체 리김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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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한 외식 경험 공유와 지속적인 경기 침체에 따라 작은 사치를 통해 만족을 얻는 새로운 소비형태 외식 트랜드로 자리잡으며 프리미엄 김밥의 인기는 2016년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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